읽고 배우고 쓰자

전자책 제작부터 판매까지 3단계 계획 본문

전자책,블로그/전자책쓰기

전자책 제작부터 판매까지 3단계 계획

한맘 2022. 11. 19. 18:54
728x90
반응형


현재 전자책 시장은 출판만 하면 팔리는 시기는 지났다고 한다. 그래서 '잘 파는 방법'이 필요한 시기이다.
다행인 것은 그래도 시장의 규모가 커졌다는 의미로서, 잘 파는 방법을 알면 많이 팔 수 있다.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전자책을 작성해서 월 100만원의 흐름을 만들고 싶다. 그래서 지금은 어떻게 전략을 가지고 전자책을 써야 할지에 대해 계획을 세워야 한다.


나도 처음에는 전자책을 만들때 어떤 주제로 만들어야 될지부터가 막막했고, 무조건 다 만들고 나면 팔릴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 ㅠㅠ 하지만 세상은 그렇게 쉽지 않다. 우선 완성한 후 크몽에 올린 뒤 승인을 받고 일주일 정도 안 걸린 것 같다. 1권의 판매와 후기가 쌓였다.

 


 

누구나 첫 달은 실망한다.


나도 이제 딱 한달 정도 된 것 같다. 첫 달 매출 2만 원..
내가 들은 강의인 로이님은 첫달 70만 원 그리고 갈수록 200, 300, 400만 원 대로 증가하는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어떤 방법으로 그런 수익을 낼 수 있었을까?

처음 등록할 때 보다 등록 이후가 더 중요하다. 우선 힌트를 찾고 사람들이 원하는 주제를 골라야 한다.
그리고 높은 평점과 완성도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우선 완벽보다 완성을 하는게 중요하다.

 

 


 

전자책 완성 플랜 3단계

 

1. PDF 전자책
우선 완성하기
2. 평가 받기 3. 완성도 높이기

 

1. PDF 전자책 완성하기

먼저 사람들이 원하는 주제를 선정해서 목차를 단순하게 구성하고 분량은 표지, 목차를 제외한 순수 내용 20페이지를 적어 제작한다.

•  전자책 2주 완성 플랜
1일: 주제정하기
2일: 목차 정하기
3일~12일: 내용 적기
13일: 표지, 이미지, 그림 수정
14일: 전자책 마무리 및 업로드


2. 평가받기

리뷰와 문의 등 사람들의 평가를 받는 것이 목표이다. 사실 돈보다 리뷰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수익은 0에 가깝더라도 리뷰를 50개 받는 것이 목표로 설정한다. 그리고 쌓인 리뷰와 문의를 통해 전자책을 꾸준히 업데이트한다.

3. 완성도를 높이기

이제 전자책 분량이 어느 정도 늘어나게 되고, 세부적인 목차들도 많이 생겼다면 수익이 증가할 단계이다. 앞서 받은 리뷰들을 반영한 최종 전자책을 업데이트하고 업데이트 이후 금액을 점차 올리면서 수입을 증가시킬 수 있다.




간단해 보이지만 전자책 작성을 시작하는 것은 쉽지 않다.  나는 수업도 다 듣고 전자책도 한 권 만들어 보았지만 머릿속으로는 이렇게 이렇게 만들면 되겠지 하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막상 적으려니 막막했고 20페이지가 너무 긴 것만 같았다.



그렇게 1년을 보내고 더 이상 고민만 하고 실천하지 않는 모습이 스스로 너무 답답했고, 완벽하게 만들려고 수정하던 전자책을 우선 완성하고 무조건 업로드한다고 생각하고 하루 만에 수정해서 크몽에 신청하게 되었다.


얼마나 긴장되고 떨리던지 업로드하고 나니 마음도 가벼워고 승인 나기 전인데도 얼마나 뿌듯하든지,
그러고 바로 승인 거절 메시지가 와서 너무 속상했는데 ㅠㅠ 알고 보니 급하게 업로드하려다가 첨부파일에 전자책 파일을 빼고 올려서 거절되었던 것이었다.


그래서 바로 전자책을 새로 업로드하고 신청하자마자 승인이 났고, 결국 한 권의 책을 완성하고 출판하게 되었다.


아직 한 권뿐이지만 다 완성하고 나니 이렇게 완성할 것이었다면 진작 업로드할껄 싶었고, 지금도 11월 안으로 전자책을 한권 더 업로드 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에는 전자책 펀딩을 도전해보려고 한다.


도전하는 건 돈이 드는 게 아니니까, 펀딩이 성공하면 제일 좋겠지만 우선 완성하고 도전한다!! 달리자!
파이팅!!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