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배우고 쓰자

꾸준함, 그리고 이어짐의 중요성 본문

일상

꾸준함, 그리고 이어짐의 중요성

한맘 2021. 6. 14. 05:47
728x90
반응형

스탠포드 대학교 졸업 축사를 하는 스티브 잡스

성공일기

애플의 창립자인 스티브 잡스. 
내가 처음 샀던 스마트 폰인 아이폰 4 화이트. 신랑과 미국-한국 장거리 연애를 하면서 아이폰이 없었다면 너무 힘들었을것이다. 둘 다 아이폰이어서 페이스타임으로 요금 부담없이 실컷 영상통화하고 결혼 준비도 하고 스티브 잡스한테 고맙다고 자주 말했었다. 스티브 잡스가 주제인 영화도 나오고 관련 책도 많았지만, 그 중에서 나는 스탠포드 대학교 졸업식에서 한 연설문을 보고 인상 깊은 부분이 많았다. 그래서 자주 듣기 시작했고, 영어 공부 뿐만 아니라 힘이 되는 내용이 많아서 정리하면서 올려본다. 이 연설문에서 내가 제일 인상 깊었던 말은 이 문장이다.

 

You can't connect the dots looking forward. You can only connect them looking backwards. So you have to trust that the dots will somehow connect in your future. 당신은 점을 앞으로 연결할 수는 없습니다. 당신은 오직 그 점들을 뒤돌아보며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당신의 미래에 어떻게든 연결될 것이라고 믿어야합니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모든 일 들이 나중에 어떻게 이어질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하지만 지나고 보면 과거의 이런 행동들이 쌓여 미래에 연결되어 나를 발전시키고 도와줄 것이라는 그런 믿음으로 살아야한다는 것이다. 스티브잡스도 10년전 도강했던 대학교의 캘리그래피 수업에서 배운 서체들을 아이폰을 제작할 때 반영해서 만들었고, 그로 인해 모든 폰과 컴퓨터 들에서 다양한 서체로 글을 쓸 수 있게 되었다. 그 당시에는 자퇴하고 그냥 재미있어보여서 몰래 들었던 수업이 미래에 이렇게 전세계적으로 영향을 끼칠줄 그땐 알수가 없던 것이다. 그러니 나도 지금 이렇게 내가 시도해보고, 우연히 들었던 강의들, 정보들 모두 헛된 것이 아니라, 나중에 지나고 보면 다 연결되어 질 것이라고 믿고 꾸준히 열심히 해야되겠다. 예전엔 계획대로 하다가 잘 안되면 다시 시작 해야 할 것 같고 꾸준히 못한 것에 대해 속상해 했지만, 그냥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한다면 언젠간 원하는 바를 이룰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 말들 말고도 도움이 되는 말이 너무 많아서 원문 전부 정리해서 올려야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