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배우고 쓰자

네이버 블로그 vs 워드프레스 vs 티스토리 본문

전자책,블로그/수익형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vs 워드프레스 vs 티스토리

한맘 2022. 11. 27. 17:56
728x90
반응형

먼저 수익형 블로그라고 한다면 광고를 달 수 있는 블로그이다. 여기서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워드프레스 등이 있다. 어떠한 블로그가 나에게 맞을지 고민해보자.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라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제일 많이 이용하는 포털인 만큼 네이버 노출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잘 한다면 압도적인 방문자수를 모을 수 있기때문에 홍보를 위한 블로그를 하기에 적합하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에서 할 수 있는 애드포스트라는 광고는 트래픽이 높더라도 단가가 낮아서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한 수익형 블로그로는 힘들다.
하지만 꾸준히 글을 발행한다면 유입과 노출이 점점 증가하고, 내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블로그로서의 역할이 높아서 추후 다른 수익형 블로그나 내 사업을 알리기 위한 방법으로 네이버 블로그가 필요하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는 수익형 블로그 중 티스토리와 많이 비교를 하는 블로그이다. 여기서 워드프레스는 홈페이지를 자체 제작할 수 있는 블로그이다. 사이트를 내마음대로 만들 수 있고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만큼 다양한 테마나 플러그인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 제작에 자신있는 사람은 워드프레스를 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이렇게 스스로 마음대로 꾸밀 수 있기때문에 처음 제작하는 사람에게는 어려움이 많고 서버 관리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나중에 구글 노출에 더 불리한 경우도 생길 수 있다. 또한 워드프레스는 조금만 블로그를 공부해본 사람이라면 워드프레스는 저품질이 없다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원래 네이버나 다음 등의 포털에서 잘 노출이 안되기 때문에 트래픽 분석이 어렵고 분석을 통해 어떤게 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지만 방문자가 없다면 알기 어렵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처음 말한대로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사이트이기때문에 내가 폐쇄할때까지 운영할 수 있고, 정지를 당하거나 사이트가 사라진다는 경우가 없기때문에 블로그 스킬이 쌓이게 된다면 워드프레스 운영도 추후에 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제휴마케팅을 하기에 좋은 블로그이다.

티스토리

티스토리는 초보자가 시작하기 좋은 수익형 블로그이다. 워드프레스 만큼은 아니지만 HTML의 수정을 통해 내가 원하는 대로 꾸밀수있으며 애드센스 이외에도 다른 광고를 설치 할 수 있다. 또한 서버는 티스토리에서 관리를 해주고 다음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최적화가 된다면 다음에서 상단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 그렇게 되다면 데이터 분석또한 용이해지기 때문에 자주 글을 발행하면서 블로그 최적화를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에서는 노출이 어렵고 다음이용자가 네이버에 비해 많이 적기 때문에 방문자수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로 많은 수익을 낸 블로거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구글 애드센스는 망할 일이 거의 없기때문에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비교해서 높은 단가로 유입을 통한 일정한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누구나 꾸준히 해서 많은 글이 쌓이게 된다면 자동화시스템으로 꾸준히 돈이 들어오는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티스토리로 꾸준히 수익을 내는 사람의 책들을 많이 읽었다. 그 중에서 마음에 와닿은 글은 블로그 글을 포스팅하는 것은 봉사활동을 한다고 생각하고 쓰라는 것이었다. 이말은 바로 내가 그냥 쓰고싶은대로 쓰는 것이 아닌, 누군가가 필요로 하는 정보에 대해 내가 대신 찾아보고 분석해서 올린다면 그 내용이 필요한 사람이 본다는 것이다. 그래서 블로그 글감을 찾기 어렵다면 지식인이나 카페에서 누군가 자주 물어보는 내용이나 궁금한 점들에 대해 대신 알아보고 적는다면 무조건 수요가 있을 것이다. 이것이 내가 처음에 블로그 글을 올렸을 때 유입이 없었던 이유이다. 내가 하고 싶은 말만 적은 것. 누군가 필요로 하는 글을 적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