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배우고 쓰자

방문자가 늘어나는 블로그 키워드 선정 + 참고 사이트 본문

전자책,블로그/수익형블로그

방문자가 늘어나는 블로그 키워드 선정 + 참고 사이트

한맘 2022. 12. 5. 05:07
728x90
반응형

블로그 키워드가 블로그의 핵심이라고 한다. 여기서 단일키워드와 조합 키워드에 대해서 알아봐야 한다. 단일 키워드는 단어 하나의 키워드를 말하고 조합 키워드는 여러 단어를 조합하여 만든 키워드이다.
예를 들어 '육아'는 단일 키워드이고, '4세 아들 육아'는 조합 키워드이다. 그래서 육아에 대한 키워드는 범위가 광범위하지만 조합 키워드를 사용한다면 검색량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상단에 검색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키워드 분석을 통한 글쓰기가 중요하다. 그리고 조합키워드를 적을 때는 단어의 순서에 따라 어떤 단어를 우선시하는지까지 정해 지기 때문에 타깃을 잘 정해서 관심사를 분석하고 자연스럽게 조합해서 적어야 한다. 그리고 이렇게 선정한 키워드는 본문에 반복하는 것이 좋은데, 그렇다고 마구잡이로 반복해서는 안되고 적당하게 넣어줘야 한다.


참, 적당히가 중요한 것 같다. 글쓰기도 너무 사람들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만 자극적으로 해서는 안되고 나만의 글쓰기를 하는 동시에 사람들에게 정보를 줄 수 있는 글쓰기를 적절히 섞어야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 될 것이다. 그래서 우선 글 전체적으로는 내가 하고 싶은 한 가지의 내용에 대해서 여러 정보를 분석해서 나열하고 사이사이 내 생각을 곁들여본다. 그리고 구글 SEO에서는 300자 정도에 1회 정도 들어가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그렇게 일일이 계산하면서 쓰다 보면 키워드 선정이 더욱더 어려워지고 글쓰기까지 어려워진다. 그래서 진정성 있는 포스팅을 한다면 나중에 저품질 문제도 피할 수 있고 꾸준한 수익으로 돌아올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키워드 선정에 가장 큰 실수는 내가 적고 싶은 것을 적는 것이다. 나도 처음에 시작할 때는 내 일상과 생각에 관해서만 쓰다 보니 여러 번 애드센스에도 거절당하고, 왜 조회수도 안 나오고 내 글을 안 보는 이유를 잘 몰랐었다. 하지만 내 친구나 지인이 아니고서야 나의 생각과 말이 딱히 궁금할 이유가 없다. 그래서 정보를 줄 수 있는 키워드 선정을 해서 정보에 나의 생각과 경험을 토대로 글을 적으면 된다. 그러면 여기까지 키워드 선정에 대해서 많은 고민이 될 텐데 키워드 선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

블로그 키워드 선정 참고 사이트

키워드를 선정할 때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더 좋아하는지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 그건 바로 네이버 검색창에 키워드를 하나 검색해 보는 것이다.

키워드선정 참고사이트

이렇게 검색창에 단어 하나만 쳐도 아래에 연관검색어가 쭉 뜬다. 그리고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많이 검색해보는지도 추측할 수 있다. 또한 끝까지 다 치기 귀찮은 사람들은 추천 검색어에 뜨는 것을 바로 누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유추해 볼 수 있는 제일 쉬운 단계이다. 그다음으로 현재 연관검색어에 제일 위에 있는 키워드마스터이다. 키워드마스터는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는 키워드 검색 사이트이다. 여기에서 주로 사람들이 검색량 대비 문서수가 작은 글들을 겨냥해서 쓰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같은 글을 쓰더라도 처음 블로그를 시작한 글이 몇 개 없는 블로그보다, 몇 년 동안 운영한 블로그의 글이 상단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 따라서 아무리 검색량이 많고 인기 있는 글이고 내가 정보를 꾹꾹 눌러 담은 글이지만 상대적으로 바로 노출될 경우는 잘 없다. 그래서 키워드를 조금 더 세분화하고 포스팅을 하기 전에 다른 블로그의 글도 참고해서 상단에 있는 블로그에 들어있는 정보들도 다 포함한 포스팅을 꾸준히 하면 점차 글이 올라오게 된다. 그렇다고 베껴서 쓰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고구마'에 대한 포스팅이라고 한다면 다른 블로거의 글에는 고구마 성분, 효능까지만 정보가 있다면 나는 고구마 성분 효능 그리고 응용할 수 있는 요리에 대한 정보까지 넣는다면 더 퀄리티 있는 글쓰기가 되는 것이다.
이외에도 네이버 광고 시스템에 들어가서 키워드 분석을 할 수 있지만 경험상 키워드마스터가 더 간단하게 분석하기 편한 사이트이다. 하지만 개인마다 다르니 들어가 보고 편한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처음 하는 사람은 키워드 분석에서 가급적 문서수가 5만 개 이하인 키워드를 찾아서 글을 적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키자드의 키워드 마법사, 블랙 키위, 구글 분석 툴(keyword tool), ubersuggest, 키워드 쉬터 등 다양한 사이트들이 있어서 참고하길 바란다. 키워드 쉬터에서는 사람들이 어떤 주제로 검색했는지 관련된 키워드가 대부분 다 나오게 되고, 고민이 될 땐 여기서 키워드 선정을 한 이후에 다른 키워드마스터 등에서 분석한 이후 글을 적으면 된다.

 

728x90
반응형